제주도 단풍 명소 베스트 7 및 가을 데이트장소 추천 여행지

  • Post category:PLACE
제주도 단풍 명소

우리나라는 매년 10월 초순부터 가을 단풍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제주도의 단풍 명소는 대부분 가을 여행지로 유명해 가족단위, 동호회, 커플 단위 등 멋진 데이트 장소로 인기가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간략하게 제주도 가을 단풍 명소로 유명한 7곳을 정리했습니다.

한국 주요 산 첫 단풍 시기

한국의 주요 산의 첫 단풍은 10월 초순부터 시작이 됩니다.

2023년 기준, 설악산은 10월 1일, 오대산은 10월 6일, 북한산은 10월 19일, 속리산은 10월 19일, 무등산은 10월 25일, 한라산은 10월 22일, 가야산은 10월 19일, 팔골산은 10월 20일 단풍이 시작된 시기였습니다.

내장산은 10월 26일, 지리산은 10월 20일, 치악산은 10월 9일, 울악산은 10월 14일, 계룡산은 10월 20일부터 단풍이 시작되었습니다.

한라산 국립공원 단풍

제주도의 대표 관광 명소라고 할 수 있는 한라산은 사계절 각기 다른 풍경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한라산의 가을은 단풍 시즌에 더욱 아름답기로 유명해, 다양한 등산 코스를 이용해 백록담까지 오르면서 아름다운 단풍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한라산 등산 또는 트레킹 코스에 부담을 느끼는 분이라면, 어승생악 오름 쪽을 선택해 정상까지 올라가는 (약 1시간 남짓) 것을 추천합니다.

어리목 코스도 좋은 한라산 단풍 구경을 하기에 좋은 등산코스가 됩니다. 윗세오름까지는 약 3시간 남짓이 걸리며, 크고 작은 단풍의 광경을 보면서 등산 또는 트래킹을 하기에 적합한 한라산 등반 코스가 될 것입니다.

2023년 기준 한라산 단풍 절정 시기는 10월 30일 ~ 11월 2일 경이었습니다.

새별오름 억새 및 단풍

제주도 서쪽에 위치해 있는 새별오름은 억새풀이 장관을 이루는 곳이며, 오름 정상에서 제주도의 광활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가을 은빛색으로 변해 있는 억새풀의 군락지 정상에서 바라보는 는 해넘이 광경은 황홀할 정도로 기억에 남는 곳이 됩니다.

형형색색으로 물드는 가을의 단풍은 아니지만, 주변 노란 빛으로 함께 변해가는 단풍 풍경을 감상하기에 새별오름을 추천합니다.

새별오름의 억새는 대개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경까지 절정을 이루며, 제주도의 단풍 시즌과 함께 억새풀 시즌도 연동된다고 보면 됩니다.

2023년 기준 새별오름의 억새풀 절정 시기는 11월 4~7일이었습니다.

서홍동 은행나무 골목 단풍

서귀포 서홍동에 있는 은행나무는 제주도에서 가장 큰 은행나무가 있는 곳으로 가을 단풍철이면 커다란 은행나무가 가진 은행잎이 노랗게 물들어 장관을 이룹니다.

제주도 평지에서 즐길 수 있는 단풍 명소로 볼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쉽게 방문이 가능하며, 단풍 시즌에는 많은 관광객이 몰리기도 합니다.

서홍동 은행나무 골목 단풍은 경계석으로 쌓아 놓은 돌담, 은행나무, 그리고 평온하게 정리해 놓은 넓은 정원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또, 은행나무 골목 주변에는 복지관, 마을역사관, 먼나무가 있다.

2023년 기준 서귀포 서홍동 은행나무 골목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25일 ~ 30일이었습니다.

천아숲길 단풍

한라산 둘레길 1코스에 위치해 있는 천아숲길은 10Km 정도의 트래킹 코스를 말합니다.

천아숲길에 있는 계곡은 천아계곡으로 불리우며, 계곡을 따라 형형색색 물이 든 단풍나무를 감상할 수 있는 제주도 단풍 명소 중 하나입니다.

10킬로 남짓 되는 거리라서 소요 시간은 (편도) 약 3시간 30분에서 4시간 정도 잡으면 됩니다.

천아숲길 주변에는 천아계곡, 돌오름, 노로오름, 천아오름 등이 있어 가을 산행 코스를 즐기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몰리기도 합니다.

계곡을 가지고 있는 숲길이기 때문에 많은 비가 내리면 입산이 통제하고 있으며 반드시 한라산둘레길 홈페이지를 참고해 전화문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023년 기준 천아숲길 단풍 절정시기는 10월 30일 ~ 11월 10일이었습니다.

제주대학교 은행나무길 단풍

제주대학교 은행나무길은 학교 입구에서부터 시작해 교직원 아파트 쪽으로 이어지는 길을 말합니다.

약 1킬로에 걸쳐 은행나무 가로수길을 만날 수 있고, 이곳에는 노랑색의 단풍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은행나무 가로수길 위로 펼쳐지는 파란 하늘이 멋을 더하는 곳으로 인생샷을 담기 위해 제주도 현지인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제주 단풍 인기 명소 중 하나입니다.

주변 조성된 산책로를 이용한다면, 부모님을 모시고 걷기 좋은 힐링코스가 됩니다.

2023년 기준 제주대학교 은행나무길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11일 ~ 28일이었습니다.

사려니숲길 단풍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에 있는 계절과 관계없이 사려니숲길은 제주 힐링코스 중에 하나입니다.

사려니숲길은 졸찬마누, 서어나무, 산딸나무, 때죽나무, 단풍나무 등 다양한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특히 제주의 오색단풍과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기에 좋습니다.

특히 단풍 시즌에는 제주 여행객들이 대부분 방문하는 유명한 관광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완만한 코스를 가지고 있는 사려니숲길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걸을 수 있는 만큼 걷는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입니다.

2023년 기준 사려니숲길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6일 ~ 14일이었습니다.

한라생태숲 단풍

제주시 용강동 일대에 위치한 한라생태숲은 한라산 중턱에 위치한 곳으로 제주도 유명한 생태공원이자 단풍 명소 중 하나입니다.

한라생태숲에는 난대성 식물부터 고산식물까지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을 만날 수 있으며,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숲 체험과 함께 산책 또는 트레킹을 목적으로 찾는 관광객들이 북적입니다.

또, 계절별로 피어나는 아름다운 꽃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제주도 유명한 힐링 코스입니다.

한라산과 제주 시내를 감상할 수 있는 한라생태숲 전망대는 사계절 별로 각기 다른 풍경을 감상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23년 기준 한라생태숲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3일 ~ 10일이었습니다.


제주 및 서귀포 지역에는 위에서 언급하지 못한 수 많은 가을 단풍 명소가 있습니다.

제주 및 서귀포 지역 내 단풍 명소는 관광지마다 단풍 절정 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단풍 구경 및 가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단풍 절정 시기에 대해 알아본 후 계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라산둘레길, 해수욕장, 오름, 계곡, 폭포, 수목원 등 주변 어느 곳을 방문한다고 해도 가을 정취를 만끽하기에 좋은 제주도 단풍 명소가 될 것이며, 소중한 사람과 함께 한다면 잊지못할 가을 여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