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중앙시장 먹거리 유명한 대표 음식 간식 메뉴 및 주차장 이용방법

  • Post category:PLACE
강릉 중앙시장 먹거리

강릉중앙시장(중앙성남전통시장)은 주말이 되면 외지 관광객들로 늘 북적이는 곳입니다.

강릉 동해안 바닷가 주변에 관광지가 몰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시장으로 MZ세대들이 몰려들고 있는 이유는 평소 동네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간식거리들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또, SNS(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등)을 통해 간식거리 인증과 함께 맛 평가를 업로드하는 등 꾸준한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릉중앙시장 역사

강원도 강릉시 금성로 21 (성남동 50번지) 일대에 위치한 강릉중앙시장은 일제 강점기 이전(조선시대)부터 강릉 시내 상설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역 역사를 지니고 있는 전통시장입니다.

강릉 현지인들은 중앙시장이라고 간략하게 부르고 있으며, 1978년부터 재래식 건물을 현대화하기 시작했고, 당시 중앙시장번영회가 조직결성되었습니다.

2004년도에는 수산물 시장(어시장)을 현대화, 2018년 전체적으로 중앙시장의 건물 전체를 현대화 하여 오늘날 전통 재래시장과 현대식 시장이 공존하고 있는 (좌판포함) 약 52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 강릉 핫플레이스가 되었습니다.

강릉중앙시장은 다른 관광 문화 시설과 달리 주말이 되면 먹거리와 장을 보려는 관광객들로 북적이며, 최근에는 건물 주변을 둘러싼 시설을 정비해 ‘성남시장’ 이름으로 시장의 규모를 확대해 지역경제 발전에 일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강릉중앙시장 먹거리 종류

강릉중앙시장의 대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먹거리 종류에는 너무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도심에 있는 전통시장에서 먹어볼 수 있는 메뉴부터 강릉중앙시장에 와야 먹을 수 있는 메뉴까지 다양합니다. 즉, 강릉중앙시장 내에는 맛집들로 가득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닭강정, 어묵고로케, 김치말이 삼겹살, 떡갈비, 호덕아이스크림, 소머리국밥, 오징어순대, 장칼국수, 호떡, 인절미, 족발 보쌈, 새우튀김, 마늘빵, 짬뽕빵, 십원빵 등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유명한 식사 메뉴와 간식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중앙시장 내 간식 거리는 계속 개발 중에 있으며, 다음 시즌 강릉중앙시장을 방문하게 되면 보지 못한 새로운 간식 메뉴가 탄생할지도 모릅니다.

강릉중앙시장 식사 메뉴

강릉중앙시장 식사 먹거리 종류를 나열해 보면, 오징어순대, 장칼국수, 손칼국수, 비빔국수, 김밥, 떡볶이, 냉면, 회, 대게 및 홍게, 닭볶음탕, 돈까스, 떡, 한우, 삼겹살, 닭국밥, 순댓국, 내장국, 순대, 불고기 등 아주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 장칼국수 : 강릉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으로 자리잡은 장칼국수는 된장과 고추장을 추가해 깊고 얼큰하며 걸죽한 맛을 내는 칼국수로 쫄깃한 면발의 매력을 맛볼 수 있는 든든한 한끼의 식사 메뉴입니다. 과거 중앙시장 내에서 3천원부터 시작했지만, 최근 장칼국수의 가격은 8천원~1만원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 오징어 순대 : 강릉 주문진 및 강릉 중앙시장에서 유명한 오징어 순대는 강릉과 속초 관광지에서 대표적인 향토 음식입니다. 강릉중앙시장 내 여러 곳에서 오징어순대 메뉴를 맛볼 수 있습니다. 누룽지와 튀김순대, 아바이 순대 등 다양한 형태로 순대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소머리국밥 : 과거 소머리국밥 골목에서 아주 저렴하게 소머리국밥을 즐겼지만, 최근에는 순댓국 및 소머리국밥 등은 최소 9천원에서 1만원하는 가격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릉중앙시장 간식 메뉴

강릉중앙시장 대표적인 간식거리 종류를 나열해 보면, 닭강정, 황금십원빵, 커피빵, 샌드, 떡, 통닭, 새우강정, 새우튀김, 베이커리(빵종류), 아이스크림, 중화짬뽕빵, 피자, 모자호떡 등 아주 다양한 간식 메뉴가 있습니다.

● 중화짬뽕빵 : 강릉중앙시장의 명물 간식이라고 말하는 중화짬뽕빵은 짬뽕의 맛을 빵으로 구현해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메뉴이며, 지역 특색을 살린 간식으로 SNS를 타고 큰 유명세를 탔습니다. 불짬뽕, 크림짬뽕 등의 종류가 있으며, 매운맛에 매력을 느낀다는 리뷰가 많습니다.

● 십원빵 : 중화짬뽕빵과 같이 강릉중앙시장에서 유명한 간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양의 간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릉중앙시장 투어하면서 쉽게 손으로 집어 먹을 수 있고, 주말에는 줄을 서야할 정도로 유명한 간식거리입니다.

● 어묵고로케 : 어묵고로케(일명 오뎅고로케)는 허영만의 백반기행 TV 프로그램에 방영되면서 갑자기 인기를 얻게 된 간식입니다. 고로케 특성상 따뜻하게 먹을 때가 가장 맛이 좋으며, 어묵을 기름에 갓 튀겨내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입니다. 어묵 고로케 외에도 김치가 들어간 어묵 고로케, 불맛을 보여주는 땡초가 들어간 어묵 고로케 등 다양한 종류의 어묵 고로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모자 호떡 : 사계절 내내 인기를 끌고 있는 모자 호떡은 아이스크림 호떡으로 알려진 간식 메뉴입니다. 전통적인 호떡에 아이스크립을 토핑해 먹는 간식으로 평범해 보이면서도 이색적인 아이스크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뜻함과 차가움의 조화를 이루는 간식으로 강릉 여행의 피로를 풀어주며, 입안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간식입니다.

강릉중앙시장 주차장 길찾기

강릉중앙시장 주차장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만큼 주차장(공영 1,2,3 주차장 및 사설 주차장)도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말에는 시장 부근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을 경쟁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남대천 둔치에 마련된 남대천 주차장이나, 홈플러스 주차장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평일이라면 강릉중앙시장 2~3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만, 붐비는 주말에는 조금 떨어진 제1공영주차장 또는 남대천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수월한 편입니다.

강릉중앙시장 1공영주차장 길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