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그리고 각종 기술연구 단지를 기반으로 하는 최첨단 산업과 함께 백화점, 쇼핑몰 등 인프라가 잘 갖춰진 충청권 최대의 도시입니다.
대전지역에서 포장이사 업체를 선택하고, 최종 선정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삿날 만큼은 즐거운 날이어야 하며, 안전하고 깔끔한 대전포장이사 업체의 마무리가 되길 바랍니다.
대전시 인구수 세대수 통계
2024년 6월 말 행안부 통계 기준 현재, 대전시의 총 인구수는 1,440,558명이고, 세대수는 685,633호입니다.
대전광역시는 서구, 유성구, 중구, 동구, 대덕구의 5개 구 행정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에서 가장 많은 세대가 있는 곳은 대전 서구로 218,026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유성구는 169,496호, 동구는 109,305호, 중구는 107,429호, 대덕구는 81,377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전시 1인 세대수 구별 통계
대전에는 기업체 근무 및 학업을 위해 거주하는 1인 세대수 비중도 계속 증가되는 도시 중 하나입니다.
대전시에서 가장 많은 1인 세대가 있는 지역구는 서구이며 세대수는 93,785호, 유성구는 71,484호, 동구는 52,034호, 중구는 46,329호, 대덕구는 34,199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대전시 1인 가구 세대는 서구, 유성구, 동구에 많이 몰려있어 이 지역에서의 포장이사 수요 또한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쇼핑과 문화, 그리고 먹거리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어 소비와 생산의 수요가 몰려 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전포장이사 허가업체 구별
대전포장이사 등 이삿짐센터를 선택할 때 반드시 지자체장으로부터 허가받을 업체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전포장이사 업체를 선택하기 위해 검색, 입소문 등으로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전시 이삿짐센터의 경우 대전시에 사업장 주소를 두지 않고 대전 주변의 지역에 주소 및 사업장을 둔 업체가 있으며, 그렇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대전지역에서 이사할 계획을 가진 소비자의 경우, 가까운 곳(대전시 내) 이사 업체를 이용할지 또는 입주를 하는 지역의 업체를 선택할지 판단을 잘 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이사 출발하는 곳(대전)의 이사업체를 선택해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허가받은 업체를 구별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것에는 화물자동차 운송주선 사업허가증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화물자동차 운송주선 사업허가증 발급은 사업장 주소를 둔 곳의 지자체장이 발급하는 것으로 피해보상규정에 의해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용달이사 또는 용달이삿짐 업무만 수행하는 대전포장이사 업체의 경우 화물자동차 운송주선 사업허가증이 아닌 화물운송사업등록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대전용달 또는 대전용달이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은 여러대의 용달차를 이용해 이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삿짐 외에도 화물, 가구, 건축자재 등을 운송하는 곳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전포장이사 방문견적 비교
대전시는 서울, 부산, 인천 지역 못지 않게 포장이사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한 편입니다.
이렇듯 대전포장이사 및 대전이사 업체의 과도한 홍보 마케팅 비용은 자칫 소비자들에게 그 비용이 전가되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전포장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사하려는 날짜에 앞서 약 3개월 전에서 1개월 전에는 이사 견적을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여러 곳의 대전 포장이사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아보고 견적비교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넉넉한 기간을 두고 대전포장이사 업체에 방문 견적을 요청하면, 이삿짐 양에 따라 투입되는 탑차의 규모, 사다리차 등의 장비, 그리고 이사 당일 투입될 직원 수를 계측하게 되며, 대면하면서 견적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에 닥쳐서 대전 포장이사 업체로부터 견적을 보는 경우에는 선택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포장이사 비용에 대해 상승할 여지가 있으며, 자칫 원하지 않는 포장이사 업체를 선택해 이사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전포장이사 업체 평판 확인
내가 계약하려고 하는 또는 대전포장이사 방문 견적을 통해 알아본 업체에 대한 평판을 확인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대전포장이사 업체의 사업장 소재지가 일치하는 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대전이삿짐센터의 웹사이트 보유 여부, 블로그 운영 여부, 지도업체 등록 여부, 허가증과 사업장 주소 등이 일치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블로그 후기 글, 지도 내 리뷰 글, 카페 및 커뮤니티 사이트에서의 이사 후기와 평판 등이며, 마지막으로는 실제 방문 견적을 요청해 오신 업체의 담당자(팀장 또는 대표/사장)과 상담하는 과정에서의 신뢰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대전포장이사 계약서 서면 작성
이사를 진행하는 경우 반드시 서면으로 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기본 원칙이 됩니다.
포장이사 계약서에는 일시, 작업시작 시간, 투입되는 장비와 인력, 가구 및 에어컨의 처리, 통신장비 및 정수기 처리 여부, 사다리차, 차량 크기와 댓수, 총 이사 비용 등에 대해 총괄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서 작성 과정에서 반드시 피해보상규정에 대해 설명을 듣는 것이 좋으며, 처음 대전포장이사를 진행하는 소비자라면 이삿짐의 파손, 분실, 건물에 손해를 끼치는 경우 등에 대해 먼저 문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통상적으로 대전포장이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 계약금은 10%~30% 범위에서 지불하는 것으로 계약이 성사되며, 이삿짐 도착 후 정리 정돈을 마치고 이삿짐 업체가 철수할 때 잔금을 결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