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복 음식 메뉴 추천 5가지, 삼복 유래, 가을이 성큼

  • Post category:NEWS
말복 음식 메뉴

말복은 한국에서 가장 무더운 여름의 한 가운데 있는 날로 말복에는 보양식을 먹어 몸을 보충하는 것이 전통이었습니다.

또한 초복 중복 말복 삼복에 맞춰 음식 메뉴 가격이 치솟기도 하는 상권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올해 2023년 말복은 8월 10일 목요일입니다.

삼복 – 초복 중복 말복이란?

한국에는 여름철 초복, 중복, 말복을 ‘삼복’이라하여 몸보신을 해야한다면서 어느 때보다 더 건강을 챙기기 위해 집에서 음식을 손수 만들거나, 영양식을 먹기 위해 맛집을 찾기도 합니다.

삼복이라는 초복, 중복, 말복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복날을 초복(初伏)이라 하고, 두 번째 복날을 중복(中伏), 세 번째 복날을 말복(末伏)이라 한다. 초복은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이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오기 때문에 초복과 말복까지는 20일이 걸린다. 그러나 해에 따라서는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 간격이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월복(越伏)이라고 한다. 삼복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시기로 몹시 더운 날씨를 가리켜 ‘삼복더위’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연유한다.

복날에는 보신(補身)을 위하여 특별한 음식을 장만하여 먹는다. 과거에는 개장국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었으며, 현대에는 닭백숙을 잘 만들어 먹는다. 또, 팥죽을 쑤어 먹으면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다 하여 팥죽을 먹기도 한다.

한편, 아이들이나 여인(아낙)들은 참외나 수박을 먹으며, 어른들은 산간계곡에 들어가 탁족(濯足: 발을 씻음)을 하면서 더위를 피하기도 한다. 그러나 해안지방에서는 바닷가 백사장에서 모래찜질을 하면서 더위를 이겨내기도 한다. 복날과 관계 있는 속신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복날에 시내나 강에서 목욕을 하면 몸이 여윈다고 한다. 이러한 속신 때문에 복날에는 아무리 더워도 목욕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초복 날에 목욕을 하였다면, 중복 날과 말복 날에도 목욕을 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복날마다 목욕을 해야만 몸이 여위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복날에는 벼가 나이를 한 살씩 먹는다고 한다. 벼는 줄기마다 마디가 셋 있는데 복날마다 하나씩 생기며, 이것이 벼의 나이를 나타낸다고 한다. 또한 벼는 이렇게 마디가 셋이 되어야만 비로소 이삭이 패게 된다고 한다.

한편 ‘복날에 비가 오면 청산(靑山) 보은(報恩)의 큰애기가 운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충청북도 청산과 보은이 우리나라에서는 대추가 많이 생산되는 지방인 데서 유래한 속설이다. 대추나무는 복날마다 꽃이 핀다고 하는데, 복날에는 날씨가 맑아야 대추열매가 잘 열리게 된다.

그런데 이날 비가 오면 대추열매가 열리기 어렵고, 결국 대추농사는 흉년이 들게 된다. 따라서, 대추농사를 많이 하는 이 지방에서는 혼인비용과 생계에 있어서 차질이 생기기에 이를 풍자해서 만든 말이라고 하겠다.

(출처 : 다음백과)


 

말복에 먹을만한 추천 음식 5가지

초복과 중복에 이미 영양식을 먹었다면, 또 말복에는 닭요리 및 오리요리 등 같은 음식 메뉴를 먹지 않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래서, 말복에는 대중적이면서도 비교적 음식메뉴 가격이 저렴하고,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외식 메뉴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말복 보양식 검색 주문하기

말복 음식메뉴 # 돼지갈비

돼지갈비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비타민 B1, B2, B6, 철분, 칼슘, 인, 셀레늄 등의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피로회복, 빈혈 예방, 성장 발육 도움, 면역력 강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들어 있어, 가족 구성원 모두 거부감 없이 즐겨 찾게 되는 가족 외식 메뉴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말복 음식메뉴 # 감자탕

감자탕은 돼지등뼈가 주재료이며, 이와 함께 감자, 양파, 대파, 당면, 깻잎, 묵은김치 등 다양한 채소를 넣고 끓여내는 한국 고유의 음식입니다.

감자탕에는 고단백 저지방 메뉴로 여러가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오순도순 가족끼리 한 곳에 모여 대화하면서 먹기에 좋은 가족 외식 메뉴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감자탕 먹을 때는 특히 과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남은 감자탕 육수에 밥까지 볶아 먹고 나오는 한국 사람의 특성상 비교적 다이어트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말복 음식메뉴 # 족발

족발은 돼지의 발을 삶아 만든 음식으로, 한국 대표 전통음식 중 하나입니다.

고단백질 및 저지방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치킨, 피자 등과 함께 야식 배달 메뉴로 사랑을 받고 있는 메뉴가 바로 족발입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삶은 족발 외에 매운 족발이라고 하는 불족발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주문하면 같이 세트로 구성된 비빔 막국수, 채소, 계란찜, 주먹밥, 치즈 등과 곁들이는 야식 대표 메뉴입니다.

족발은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지만, 염분 함량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과식하는 것은 주의를 해야하는 음식 메뉴입니다.

말복 음식메뉴 # 중식요리

중식요리는 다양한 메뉴를 가지고 있어 어떤 메뉴 또는 세트 메뉴를 주문해야 하는지 선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식에는 짜장면, 울면, 중국냉면, 해물짬뽕, 볶음짬뽕, 탕수육, 깐풍기, 팔보채 등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식사 메뉴가 있습니다.

말복인만큼 정통중식요리 음식점은 방문하면, 코스요리가 금액대별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외식 인원에 맞춰 주문하면 좋습니다.

최소 중식 코스요리는 1인당 3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일반적인 코스요리부터 고급진 코스요리까지 즐길 수 있으며, 평소 자주 먹지 못하는 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말복 음식메뉴 # 곱창전골

곱창은 소 또는 돼지의 내장을 말합니다.

깨끗하게 손질한 곱창은 철분과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 등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가족 외식 메뉴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곱창은 곱창구이, 곱창전골 메뉴 형태로 먹을 수 있으며, 부위별로 나뉜 다양한 곱창 종류에 따라 가격의 편차가 심할 수 있습니다.

곱창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철분이 들어있으며, 혈액의 산소 운반을 하는 헤모글로빈 성분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간 기능을 보호하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간에서 지방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역할을 담당해 면역력 유지 및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곱창은 다이어트 식품군으로 알려져 있어, 곱창구이와 곱창전골을 말복에 먹으면 훌륭한 음식 메뉴로 추천합니다.

즐겁고 맛있으면 그것이 보양식

이 외에도 위에 언급하지 않은 말복 먹을만한 음식 메뉴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보양식이 아니더라도 가족과 함께 무더운 여름을 이겨낼 수 있고, 오순도순 대화의 꽃을 피우며 맞이하게 되는 가족 외식이라면 값비싼 음식이 아니라도 좋습니다.

평소 부모님이 좋아하는 음식 메뉴가 있다면, 또 드셨다 할지라도 말복을 위해 한끼 근사하게 외식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농경사회 때 기인한 삼복(초복, 중복, 말복)이라서 지금과는 어울리지 않지만, 말복을 기회삼아 가족외식 메뉴를 선택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복이면 문전성시를 이루는 맛집을 찾는 것과는 달리 먹고 싶은 음식 메뉴를 즐기는 것이 바로 무더운 여름을 슬기롭게 이겨내는 지혜가 될 것입니다.

삼복이 지나고 나면, 바로 가을 하늘이 보이게 되며, 아침과 밤으로 달라진 공기 느낌을 갖게 됩니다.

나무위키 삼복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