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역사
울산광역시의 역사(히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선사시대 : 울주군의 반구대 암각화 및 인근의 천전리 각석을 통해 유추할 수 있듯, 선사시대에는 고래를 사냥하며 살던 부족들이 살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 삼한시대 : 진한의 영토였으며, 굴아화촌(屈阿火村)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 신라시대 : 신라의 영토로 편입되었으며, 율포현(栗浦縣)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 고려시대 : 울주로 승격되었습니다.
▶ 조선시대 : 세조 때 울산군으로 개칭되었습니다.
▶ 1962년 : 특정공업지구로 지정되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공업도시로 발전하였습니다.
▶ 1997년 : 울산광역시로 승격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울산광역시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거쳐왔습니다.
울산광역시 인구수
울산광역시의 인구수는 2024년 2월 기준으로 1,102,161명이고, 남자는 566,604명, 여자는 535,557명입니다.
울산광역시는 총 4개의 자치구와 1개의 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치구별 세대수(2024년 2월 기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남구 : 140,145세대 ▶ 울주군 : 100,869세대 ▶ 북구 : 88,363세대 ▶ 중구 : 94,388세대 ▶ 동구 : 67,905세대
울산광역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공업 도시로, 소득 수준이 높은 편이며, 상대적으로 생활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울산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울산은 다양한 관광지가 있는 도시로, 울산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곳을 뽑았습니다.
간절곶, 장생포 모노레일,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일산해수욕장, 대왕암공원, 주전 어촌체험마을, 주전 몽돌해변, 공룡발자국공원, 태화강 국가정원, 자수정 동굴나라입니다.
이 외에도 울산광역시는 많은 볼거리가 있는 도시기 때문에 가볼만한 곳이 많습니다.
1. 울산 간절곶
간절곶은 동해안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간절곶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한반도에서 새해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 유명하고, 매년 새해 해맞이 축제가 열리고 있으며, 동해 해돋이 명소로 규모가 있는 곳입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28-1
2. 울산 장생포 모노레일
장생포 모노레일은 장생포 고래문화마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모노레일입니다.
장생포 모노레일은 울산 장생포 고래 관광단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래박물관을 출발해 고래문화마을과 5D입체영상관을 거쳐 다시 박물관으로 돌아오는 총 1.3km 순환형 노선입니다.
이용 요금은 11,000원, 어린이는 7,000원으로 할인되며, 울산 남구주민에게는 50%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총 5대의 열차가 운행하며 이용시간은 10:00 – 18:00, 휴일에는 18:30까지 연장운행됩니다.
사실상 중간역이라고 볼 수있는 고래마을역에서 중간하차가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과 명절 당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3. 울산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장생포 고래문화마을은 과거 고래잡이로 유명했던 장생포의 모습을 재현한 곳입니다.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에 위치한 테마 마을로, 1970년대 장생포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마을입니다.
고래광장, 장생포 옛 마을, 선사시대 고래마당, 고래조각공원, 야외무대, 어린이놀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9:00-18:00 (동절기 17:00까지), 입장료는 무료이며,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71-1
4. 울산 일산해수욕장
일산해수욕장은 울산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으로, 깨끗한 바다와 백사장이 어우러진 곳입니다.
울산 일산해수욕장은 울산광역시 동구 일산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깨끗한 바다와 백사장이 어우러져 있고, 주변에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대왕암공원과 울기등대와 이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동구 일산동 995-3
5. 울산 대왕암공원
대왕암공원은 울산의 대표적인 관광지 중 하나로, 대왕암과 해안산책로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울산 대왕암공원은 울산광역시 동구 일산동에 위치해 있으며, 대왕암과 해안산책로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울산대교 전망대에서는 울산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왕암은 문무왕의 왕비가 죽어서도 나라를 지키는 용이 되겠다 하여 바위섬 아래에 묻혔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곳입니다.
해안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아름다운 바다와 바위를 감상할 수 있으며, 일출과 일몰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동구 일산동 905
6. 울산 주전 어촌체험마을
주전 어촌체험마을은 다양한 어촌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몽돌 해변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해녀 체험, 바다낚시, 투명 카누 타기 등의 체험 가능하며, 위치는 울산광역시 동구 주전동입니다.
7. 울산 주전 몽돌해변
주전 몽돌해변은 울산 12경으로 동글동글한 몽돌이 깔려 있는 해변입니다.
울산시민들이 즐겨찾는 여름철 대표 해변으로 동글동글한 까만 몽돌이 해안에 길게 늘어져 있어, 절경을 이루고 있고, 취사가 가능한 곳이라 특히 캠퍼들이 많이 찾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관광지입니다.
8. 울산 공룡발자국공원
울산 공룡발자국공원은 울산광역시 중구 유곡동에 위치한 공원으로, 다양한 공룡 모형과 공룡발자국 화석을 볼 수 있는 공원입니다.
공원 내에는 티라노사우르스, 스테고사우르스 등의 공룡 모형이 실감 나게 만들어져 있어 아이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갖게 할 수 있는 공간이며, 1억 년 전 백악기 시대의 실제 공룡발자국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도 조명이 환하게 켜져 있어 놀이터에서도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중구 유곡동 30
9.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에 위치한 국가정원으로, 대한민국 20대 생태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83만 5,452평방미터의 면적을 자랑하며, 주요 시설로는 대나무생태원, 무궁화정원, 계절별 꽃단지, 십리대숲 등이 있습니다.
매년 봄에는 ‘태화강 국가정원 봄꽃축제’, 가을에는 ‘태화강 국가정원 가을축제’ 등 다양한 축제가 열리며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울산지역 대표축제입니다.
주소 : 울산 중구 태화강국가정원길 154
10. 울산 자수정 동굴나라
자수정 동굴나라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에 위치한 동굴 테마파크입니다.
여름에는 얼음동굴, 겨울에는 난방동굴이라 불리며 1층과 2층으로 연결된 길이 2.5Km, 넓이 16,500㎡, 연평균 온도 12-16°C, 6,500만년 전 입석 조립식 화강암으로 형성된 태고의 신비가 이어지는 자수정동이 그대로 남아있어 자연 그대로의 자수정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굴 내부에는 다양한 전시관과 체험관이 있으며, 동굴수로탐험(보트)도 즐길 수 있습니다. 눈썰매,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레포츠 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자수정로 212
위의 관광지들은 모두 울산에서 인기 있는 곳으로,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절과 날씨에 따라 즐길 수 있는 활동이 달라질 수 있으니, 여행 전에 미리 동선을 계획하고 숙박 및 맛집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