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통장 역할과 활동 분야, 주어지는 혜택들은 무엇일까

  • Post category:NEWS
통장의 역할과 혜택

길거리를 오가다 보면 “통장 모집 공고” 또는 “통장을 모십니다”라는 내용의 현수막 또는 공고문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내가 거주하는 곳 동네 통장이 일신 상의 이유로 그만 두었거나, 행정구역의 개편으로 인해 통장을 새롭게 모집해야 하는 경우에 이러한 공고문 또는 현수막을 보게 됩니다.

행정복지센터 소속으로 모집되는 동네의 일꾼(?)이라고 할 수 있는 통장 역임시 어떠한 활동과 혜택 그리고 역할은 무엇일까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지자체 통장의 역할

지방자치단체의 통장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 동 소속 행정 보조 :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업무를 보조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기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민원 사항 파악 : 담당하는 통지역에 대한 주민의 민원을 파악하고 보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주민등록사실조사, 취학통지서 전달 등의 업무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동 아래 맡은 통 행정 업무를 보조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행정기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행정 복지 지원 : 복지 지원 대상자를 발굴하고,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합니다.

▶ 지역사회 발전 :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재난 예방 및 대처 : 재난 발생 시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상황을 전달하고, 대피 및 대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 전시 홍보 및 주민 계도 : 지역 내 위급 상황으로 인식되는 전시(위급 상황) 및 홍보에 대한 사항을 함께 돕고, 전시 자원의 동원과 생필품 보급의 권한을 갖습니다.

통장은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지역사회의 발전과 동네 주민들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통장의 역할은 지역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지방 자치제도의 활성화와 함께 동네 통장의 역할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자체 통장의 자격 요건

관할 통 구역 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으로, 동네 주민들에게서 신망이 두텁거나 평소 꾸준하게 활동을 해온 사람을 우선적으로 선발합니다.

통장 회의 및 행사 참석에 큰 지장이 없는 사람으로 민방위 대원으로서 자격이 있거나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된 사람으로, 전과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위 통장 자격의 요건은 각 지방자치단체 별로 선발 기준 및 자격 요건이 다를 수 있으며, 이장 모집 공고 및 이장 자격 요건 등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지자체 통장의 혜택 및 임기

각 지차체별로 통장의 임기와 혜택의 수준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본수당 20만원부터 50만원 이내로 통장 활동 수당이 지급되며, 회의 참석시 회의비가 지급됩니다.

설 및 추석 명절에는 상여금도 지급되며, 통장의 자녀가 일정 조건에 충족되면 재학생인 경우 학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통장 활동 시 만약을 대비해 상해보험에 가입되며, 지자체에서 개최 및 주관하는 워크숍에 참석할 수 있으며, 단체복도 지급받습니다.

각 지자체 별로 차이는 있지만, 통장에 임명이 되면 임기는 2년 또는 3년 동안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평가 활동에 따라 연임도 가능합니다.

지자체 통장 신청 제출 서류

각 지차체 별로 통장에 신청 및 접수하기 위한 서류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통장 지원 신청서, 자기소개서, 통장 추천서는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사항이며, 부가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동의서, 개인 납세 증명서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자원봉사 활동 이력을 증명할 수 있는 확인서 또는 사회 활동을 하면서 받은 표창장 및 감사장 등을 추가적으로 제출 접수 받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