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매년 10월 초순부터 가을 단풍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충청북도에 있는 가을 단풍 명소로 유명한 곳은 대부분 멋진 데이트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산 첫 단풍 시기
한국의 주요 산의 첫 단풍은 10월 초순부터 시작이 됩니다.
2023년 기준 설악산은 10월 1일, 오대산은 10월 6일, 북한산은 10월 19일, 속리산은 10월 19일, 무등산은 10월 25일, 한라산은 10월 22일, 가야산은 10월 19일, 팔골산은 10월 20일이었습니다.
내장산은 10월 26일, 지리산은 10월 20일, 치악산은 10월 9일, 울악산은 10월 14일, 계룡산은 10월 20일부터 단풍이 시작되었습니다.
보은 속리산 법주사 단풍 (1)
충북 보은 속리산 국립공원 내 법주사는 가을 단풍 명소입니다.
고즈넉하고 조용한 산세와 함께 울긋불긋 물드는 단풍의 아름다움이 절정을 이루는 곳입니다.
단풍 시즌에 맞춰 속리산 정상 문장대까지 오르는 관광객들은 충청도를 비롯해 경상도, 전라도, 수도권에서도 몰려드는 단풍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법주사는 한국 팔경 중 하나이며, 특히 법주사에서 복천암까지 이르는 약 3km 남짓의 산책로길(세조길)은 단풍길로 유명합니다.
소나무 숲과 저수지 주변에서 가을 단풍을 만끽할 수 있으며, 저수지를 비추는 햇볕에 반사된 빛과 단풍의 조화는 계속 저수지 부근에 머물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법주사를 통해 속리산 정상에 오르는 코스는 문장대 코스와 말티재 꼬부랑길 코스가 있습니다.
속리산 단풍 구경이 처음이라면 다소 힘들더라도 오전에 출발해 문장대에 오르는 등산코스(약 15킬로 내외)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년 기준 보은 속리산 단풍 절정시기는 10월 30일이었습니다.
속리산은 단풍 및 등산 등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으로 가족, 동호회, 연인 등이 많이 찾는 트래킹 및 데이트 장소이며, 법주사를 산책하는 일은 최고의 가을 데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속리산 입구에 있는 주차장은 대형 및 소형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양 구인사 단풍 (2)
충북 단양군에 위치한 구인사는 대한불교 천태종의 총본산 사찰로 유명합니다.
소백산을 품고 있는 구인사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사찰로, 동시에 1만명 정도가 머물 수 있어 가을만 되면 단풍을 즐기면서 고즈넉한 역사의 분위기를 즐기려는 관광객들로 넘쳐나는 단풍 명소입니다.
구인사에서 단풍 사진을 촬영하기에 좋은 장소는 대조사전 마당, 청왕문 주변, 구인사 오르막길, 일주문 주변, 사천왕문 주변이 있으며, 웅장하고 독특한 풍경을 담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단풍 피크 시즌에는 구인사로 가는 행렬이 몰려 주차장과 셔틀버스가 혼잡하기도 하며, 새벽에 출발해 구인사에 도착하는 것이 편하게 단풍 구경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주차장에서 구인사 입구까지 셔틀버스가 운영되며, 주차를 한 후 버스로 약 15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입니다.
2023년 기준 단양 구인사 단풍 절정 시기는 11월 5일이었습니다.
충주 월악산 국립공원 단풍 (3)
월악산 국립공원은 평소 등산하기에 좋은 산으로도 유명하지만, 가을 단풍이 드는 시기에는 기암 괴석으로 이루어진 화려한 단풍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월악산의 단풍 명소와 등산 코스에는 만수자연관찰로, 보덕암 코스, 송계계곡 코스, 만수봉 정상코스, 영봉에 오르는 코스가 있습니다.
만수자연관찰로는 야생화가 있어 단풍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쉬운 편이고, 만수봉 정상 코스는 만수자연관찰로를 지나 더 가는 코스로 월악산의 정기를 받으면서 단풍 구경을 할 수 있는 코스이며, 영봉에 오르는 코스는 보덕암에서부터 영봉까지 이르는 코스로 월악산의 단풍을 통째로 만끽할 수 있는 하드코스입니다.
가을 단풍 시즌의 월악산의 전망의 포인트는 북쪽엔 청풍호, 동쪽엔 소백산과 단양팔경, 남쪽에는 문경새재와 속리산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월악산 국립공원은 전국 각지에서 몰려드는 단풍 관광객들로 북적거리는 유명한 데이트 코스이기도 합니다.
새벽에 집에서 출발해 월악산을 등반하고 오후에 하산해 집에 돌아오는 원데이 등산코스를 즐기는 분이 있을 정도입니다.
2023년 기준 월악산 단풍 절정시기는 10월 28일이었습니다.
월악산 주변에는 보덕암 주차장, 수산리마을 주차장, 신륵사 주차장, 송계2교 주차장, 동창교 주차장, 만수교 주차장 등이 있으며, 영봉코스로 단풍을 즐기려는 분은 신륵사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천 농다리와 메타세쿼이아 길 단풍 (4)
충북 진천군 문백면에 있는 농다리와 충청북도 학생수련원 메타세쿼이아 길과 함께 가을 단풍을 즐기면서 데이트하기에 좋은 장소가 됩니다.
● 진천 농다리 : 농다리는 옛날 충주와 진천을 이어주는 다리로, 가을이면 주변 아름다운 단풍으로 가는 길을 멈춰 세우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단풍 명소가 됩니다.
농다리는 사력 암질로 된 돌을 쌓아 만들어진 다리로 총 길이는 93.6m로 알려져 있으며, 다리를 건너는 일은 매후 재미있기도 합니다.
● 충북학생수련원 메타세콰이어 길 : 수련원으로 이어지는 메타세쿼이아 길은 곧은 메타쉐쿼이아 나무들이 줄세워져 있으며, 단풍 절정에는 황금빛깔과 고요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내는 산책로입니다. 이 산책로는 마치 터널을 만들어주는 풍경을 만들어 내고, 사진 촬영기에 좋은 최적의 장소로 유명해 수도권에서도 1시간 이내에서 도착할 수 있는 데이트 코스가 됩니다.
2023년 기준 진천 농다리 메타세콰이어 길 단풍 절정시기는 10월 30일이었습니다.
진천 농다리에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매년 관광객들이 많아져 진천군에서는 주차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