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호 태풍 카눈이 발생해 중국 상해 부근으로 상륙할 것이라는 기상청의 이동 경로가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안심이 되는 상황은 카눈 태풍이 한반도가 아닌 중국 상해 부근으로 상륙할 것이라는 예상경로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 ‘카눈’
카눈의 뜻은 동남아시아에서 열리는 열대과일 중 하나를 일컫습니다.
이번 태풍 카눈이라는 이름은 태국에서 제출했습니다.
예상되는 가운데 한반도 제주도가 태풍 영향권에 들어갈 것이 예상됩니다.
제6호 태풍 카눈으로 인해 한반도가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갈 것이 예상되는 시기는 대략 7월 31일 밤에서 8월 1일부터입니다.
7월 30일 오전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930km 부근 해상까지 도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7월 31일 오전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310km 부근 해상까지 도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8월 1일, 한반도 카눈 태풍 영향권
8월 1일 오전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서북서쪽 약 270km 부근 해상까지 도달하면서 제주도가 태풍 카눈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가게 됩니다.
6호 태풍 카눈은 일본 오키나와를 지나 면서 7월 31일 태풍 강도가 높아지며, 많은 비와 바람을 동반하게 될 것으로 일본 기상청은 예보하고 있습니다.
일본기상청 카눈 대형급 태풍 분류
일본 기상청은 제6호 태풍 카눈(KHANUN)에 대해 대형급 태풍으로 분류했습니다.
중심 기압은 994hPa,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20m/s, 최대 순간 풍속은 30m/s로 북서 방향으로 시속 15km로 이동하고 있다고 관측했습니다.(발표시간 7월 29일 오후 3시 카눈 태풍 현재상황)
현재 한반도는 많은 피해를 입힌 장마 전선의 영향으로 곳곳이 폭우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전국적으로 폭염경보 발령되어 생활하는 데 많은 불편이 초래되고 있고, 때마침 휴가 피크시즌을 맞이하고 있어 그 불편함은 더 가중되고 있습니다.
태풍 기상 관련 기관들은 제6호 태풍 카눈의 예상 경로를 중국으로 향할 것으로 예보하고 있지만, 한반도 남쪽에 많은 비를 뿌릴 가능성에 대해 우려되고 있습니다.
태풍 카눈 실시간 현재 위치
제6호 태풍 카눈은 중국 상해 서남쪽 약 310km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그 진로 방향이 정해지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확률적인 태풍 예상경로인 만큼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6호 태풍 카눈 소멸시점은 8월 3일 저녁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이번 태풍 카눈의 영향을 주는 반경이 큰 편이라서 중국의 많은 피해가 예상됩니다.
이미 5호 태풍 독수리가 상륙한 중국 남서해안 지역에는 폭우와 산사태로 많은 피해를 입은 이재민이 발생한 상태이며, 독수리 태풍 때문에 미리 대피한 사람들도 몇 십만명에 이를 정도로 피해상황이 속속 전해지고 있습니다.
재난 대비, 태풍대피요령
태풍이 예보되고 특보로 상향해 발효되면, 무조건 가족 및 이웃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태풍의 영향권에 있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외출을 자제하고, 가족 또는 이웃에게 지금 상황을 연락해 상호 안전 여부를 체크하고, TV 및 라디오, 핸드폰으로 태풍 상황의 소식을 수시로 접해야 합니다.
태풍 예보시 국민행동요령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태풍이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여 이웃과 공유합니다.
그리고, 내 자신과 주변인들이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가족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출처-행정안전부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2. 산간 · 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