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치킨의 뿌링클 메뉴는 맛이 좋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메뉴로 자리 잡았으며, 교촌치킨 등과 함께 매출액 상위를 달리고 있는 치킨 브랜드입니다.
대중적인 먹거리 치킨 가격 인상
얼마 전 BHC 뿌링클 치킨 시리즈 메뉴에 대해 3천원 인상해 가격이 3만원 대에 이르는 치킨 가격으로 경기 침체 속에서 국민의 대중적인 먹거리 치킨 가격마저 상승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 주며 많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hc 치킨 일부 메뉴의 닭고기의 원산지를 국내산에서 브라질 산으로 슬쩍 변경하면서 가격은 올리고 원가를 줄임으로 인해 마진의 폭을 늘려 치킨 가격 꼼수 인상이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BHC 기업의 치킨 가격 인상이 필요했다고 하는 주장의 논리가 소비자를 기만하는 눈속임이었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닭고기 국내산 → 브라질산 변경
원자재라고 할 수 있는 닭고기를 국내산에서 브라질산 닭으로 변경하면서 치킨 가격을 인상했다는 것은 bhc 측의 거짓 논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소비자들이 인식입니다.
또,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브라질산 닭고기를 써 원가는 낮추고, 가격을 올리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BHC 기업의 윤리는 망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BHC가 운영하고 있는 연결 브랜드는 아웃백, 슈퍼듀퍼,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족발상회, 그램그램이 있습니다.
기업의 소비자 윤리
기업 소비자 윤리는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지켜야 할 윤리적 책임을 말합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합니다.
또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을 존중하고, 공정한 거래를 해야 합니다.
소비자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업의 윤리적 행동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기업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업이 윤리적 책임을 다하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윤리적 소비는 소비자가 기업의 윤리적 행동을 고려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는 윤리적 소비를 통해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업 윤리적 꼼수와 책임
기업 윤리적 꼼수는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은 손해배상이나 벌금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윤리적 꼼수를 방지하기 위해 윤리적 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또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개선할 수 있으며, 국내 가맹점을 하고 있는 사업주들과 상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업 윤리 망각에 따른 사회적 책임
이번 BHC 치킨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불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기업윤리의 사회적 망각 현상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소비자의 신뢰 상실 : 기업이 윤리를 망각하고 이익만을 추구하면 소비자의 신뢰를 상실하게 됩니다. 이는 기업의 매출 감소와 이미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불평등 : 기업이 윤리를 망각하고 불공정한 거래를 하거나, 노동자의 인권을 침해하면, 이는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 법적 문제 발생 : 기업이 윤리를 망각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하면, 이는 법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손상 시킬 뿐만 아니라, 벌금이나 손해배상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경영의 장애 : 기업이 윤리를 망각하고 단기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면,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기업의 미래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 불매 운동 :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윤리를 망각하고 기만 행위가 지속되는 경우 소비자들은 불매운동에 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외식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고스라니 동네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주에게로 그 피해가 이어집니다.
이러하 듯 기업은 소비자를 위한 사회적 및 윤리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윤리적 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준수해야 하며 소비자 및 가맹점주에 대해 꼼수 운영을 해서는 안됩니다.
또 소비자 및 가맹 사업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눈높이에서 치킨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