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화재 발생은 봄, 여름, 가을, 겨울철과 무관하게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 자산을 보호하고, 타인의 재산까지 보상해 줄 수 있는 주택화재보험 가입 시 따져봐야 할 보상 범위, 가입 대상, 특약, 자기부담금, 보험료, 벌금 지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드시 주택화재보험 가입을 하기 전 모든 화재보험이 같은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주택화재보험 정의 및 개요
주택화재보험은 주택(아파트, 전원주택, 단독주택, 연립, 빌라 등)에서 화재로 발생할 수 있는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 상품을 말합니다.
건물의 화재, 폭발, 침강, 붕괴, 파손 등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와 손해에 대해 보장하는 보장성 상품이 바로 주택화재보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주택화재보험 보상 범위
주택화재보험의 보상 범위는 건물 및 살림도구 등의 피해 및 손해를 보상하게 됩니다.
보상 한도는 월 납입료 및 피해보상 등 가입하는 한도에 따라 주택화재를 취급하는 보험사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물과 살림살이 도구(가재 도구)는 최대 2억원 한도 내에서 보상되는 상품들이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주택화재보험 추가 보상
주택화재보험 가입시 특약으로 기본적인 화재로 인한 피해 및 손해 외에 추가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 및 대물에 대한 화재배상책임, 벌금, 도난, 파손, 풍수해, 누수, 건물복구, 임시주거, 임대료 손실비, 외부 배관 등에 대한 손해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화재보험 특약은 화재보험사별로 가입금액 및 보상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가입 시 어떠한 특약으로 어떤 종류까지 보상을 받게 되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주택화재보험 보장 특약 5 종류
주택화재보험 특약 가입으로 인해 보장 받을 수 있는 범위는 대략 5가지 종류로 함축할 수 있습니다.
● 화재 벌금 지원 : 화재가 나면 형법 제170조 및 제171조에 따라 화재 벌금이 부과됩니다. 주택화재보험 특약에 가입 시 화재 벌금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화재 벌금은 고의적인 화재의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과실로 화재가 발생한 경우 3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범위입니다.
● 임시 주거비용 : 화재로 인해 거주지의 정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임시적으로 주거할 곳을 마련하게 됩니다. 원룸, 투룸, 오피스텔, 모텔, 호텔 등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임시 주거지를 마련하게 되며, 숙식하게 되는 임시 주거 비용을 보장 받게 됩니다.
● 도난 등 손해 : 강도 및 절도 사건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재산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는 CCTV가 많이 설치되어 있어 강도 및 도난의 사건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지만, 만약에 일어날 수 있는 도난 및 강도 사건 등에 대한 재산 피해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전 및 가구 수리비 : 주택화재로 인해 손실된 가전 제품, 전자 제품, 가구 제품 등에 대해 손해 및 수리 비용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적으로 가전제품 손해 위주로 보장하는 화재보험사가 많으며, 가구 손해를 보장하는 화재보험사도 있습니다.
● 가족 일상 배상 책임 : 피보험자가 타인의 재산 및 신체 등에 손해를 입혔을 때 배상의 책임이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가 발행한 경우 손실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 레저, 자전거, 산책, 등산 등 야외 활동을 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벌어질 수 있는 대인 및 대물 사고에 대한 피해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화재보험 보험료 확인
특약을 포함한 주택화재보험의 월보험료의 산출은 쉽게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초고속 인터넷 및 모바일 통신 강국답게 웹사이트 및 모바일을 이용해 다이렉트 주택화재보험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택 정보 및 가입자명, 연락처, 보장받는 범위를 설정해 입력하면 화재보험의 매월 보험료를 쉽게 산출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입니다.
주택화재보험 계약 방법
다이렉트 주택화재보험을 이용해 보장 받으려는 범위를 특정해 원하는 특약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주택화재보험의 보장 보험료와 적립 보험료로 구분되어 구성되어 있는지도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보험 만기시 환급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주택화재보험의 개념의 이해도가 없다면, 보험설계사를 통해 주택화재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택화재보험료를 조금 낮추기 위해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내 문서로 이해하는 것보다 설계사(컨설턴트, 판매자, 영업사원)를 통해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택화재보험 자기부담금
주택화재보험의 자기부담금이란 보험 가입자가 피해 보상 과정에서 일정 부분 부담해야 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보험금 청구 시 일정 금액 이하의 손해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가입한 상품의 종류, 가입금액, 보상 비율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므로 가입 시 주택화재보험 자기부담금에 대한 항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적으로 주택화재보험의 자기부담금은 10만원에서 50만원 사이까지 설정되며, 이러한 항목은 보험사의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존재합니다.
주택화재보험 판매 보험사
국내 주택화재보험 판매회사는 화재보험이라는 상호를 가진 회사에서는 모두 상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택화재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사에는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삼성화재보험,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보험, MG손해보험 등이 있습니다.
위 보험사들 대부분은 웹사이트 또는 앱을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다이렉트 주택화재보험 상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주택화재보험 가입 시 여러 곳의 웹사이트를 접속하여 보험료 비교견적 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여러 화재보험사들의 상품을 한 곳에서 보장 내용과 특약, 그리고 보험료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비교 견적 웹사이트가 존재하니 주택화재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보험료를 산출한 후 가입하는 것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