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매년 10월 초순부터 가을 단풍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충청남도에 있는 가을 단풍 명소 5곳은 멋진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 많은 가을 여행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한국의 주요 산 첫 단풍 시기
한국의 주요 산의 첫 단풍이 시작되는 시기는 10월 초부터입니다.
2023년 기준 설악산은 10월 1일, 오대산은 10월 6일, 북한산은 10월 19일, 속리산은 10월 19일, 무등산은 10월 25일, 한라산은 10월 22일, 가야산은 10월 19일, 팔골산은 10월 20일이었습니다.
내장산은 10월 26일, 지리산은 10월 20일, 치악산은 10월 9일, 울악산은 10월 14일, 계룡산은 10월 20일부터 단풍이 시작되었습니다.
계룡산 국립공원 단풍 (1)
계룡산은 충남에서 가장 유명한 단풍 명소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계룡산 단풍의 포인트는 다양한 등산로에서 모두 즐길 수 있으며, 특히 갑사와 동학사에 이르는 내내 단풍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갑사 사찰 주변에는 화려한 단풍이 물드는 곳으로 가을 단풍 시즌 많은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으며, 울긋불긋한 색채의 매력을 사진에 담기 위한 최적의 장소가 됩니다.
2023년 기준 계룡산 단풍 절정시기는 10월 29일이었습니다.
계룡산은 단풍 및 등산 등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길 수 있는 곳으로 가족, 동호회, 연인 등이 많이 찾는 트래킹 및 데이트 장소로 최적의 가을 데이트 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룡산 국립공원의 주차장은 동학사 주차장과 갑사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어느 코스를 선택한다해도 모두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둔산 도립공원 단풍 (2)
충남 논산시과 전북 완주군에 걸쳐 있는 대둔산은 중부권에서 가을 단풍 시즌에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단풍 명소입니다.
대둔산에서는 케이블카를 타고 중턱까지 오를 수 있고,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어 가을 산행과 함께 단풍을 만끽하기에 좋습니다.
금강구름다리가 있어 주변의 멋진 경치를 둘러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케이블카를 탑승하는 주변에 음식점과 카페들이 많아 여유로운 가을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둔산의 단풍 매력은 기암절벽과 함께 어울어지는 단풍의 색채 풍경이 좋고, 사계절 특성이 있어 트래킹하기 좋아 가족단위, 친목단위, 커플 등의 데이트 명소로 손색이 없습니다.
2023년 기준 대둔산의 단풍 절정 시기는 10월 29일이었습니다.
대둔산은 대형 및 소형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주 마곡사 단풍 (3)
충남 공주시에 있는 마곡사는 백제 의자왕 때 자장 율사가 창건한 사찰이며, 대한 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또, 보물 대웅보전, 대광보전, 영산전을 비롯해,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이라는 명칭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춘마곡 추갑사라고 할 정도로 봄에는 마곡사, 가을에는 갑사라 하여 봄 경치와, 가을 경치가 빼어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곡사 사찰로 가는 울창한 숲길에 펼쳐지는 단풍이 일품이며, 산책하는 내내 그 아름다운 경치에 빠져들게 되는 공주 단풍 명소입니다.
또, 가을 단풍 절정시기에 맞춰 마곡사 단풍 축제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공주 마곡사단풍 절정시기는 11월 2일이었습니다.
공주시 마곡사 주차장에 가는 길은 자가용 및 대중교통으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길 (4)
천안 독립기념관은 언제나 산책하면서 하루 나들이 및 데이트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독립기념관 단풍나무길은 가을철 독립기념관 외곽을 둘러 싼 도로 양쪽에 조성되어 있어 가을 단풍철이되면 늘 북적이는 가을 단풍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가을 단풍 시즌에는 독립기념관 단풍나무길 숲길 힐링 축제와 함께 야간 개장 행사가 진행되어 볼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단풍나무길은 A와 B코스로 구분되며,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있지만, 산과는 달리 경사도가 심하지 않아 가볍게 트래킹하는 수준입니다.
독립기념관은 관람과 함께 주변 자연 경관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주변 맛집과 카페들도 많아 많은 연인들의 드라이브 코스 및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높습니다.
2023년 기준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길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3일이었습니다.
천안 독립기념관 주차장의 시설은 쾌적하고 꽤 넓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청양 칠갑산 도립공원 단풍 (5)
충남 청양군에 위치한 칠갑산은 우선 1989년 주병선 가수가 리메이크한 노래 제목으로도 유명합니다.
칠갑산은 해발 561m 높이로 높지 않은 편이지만, 산세가 험한 편이라서 ‘충남의 알프스’라고도 불리웁니다.
칠갑산에는 등산로(천장로, 장곡로, 사찰로, 자연휴양림로 등)이 잘 발달되어 있고, 각 등산로마다 특색 있는 가을 단풍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0월 말에서 11월 초순경 단풍이 물드는 시기에는 천장호 출렁다리, 칠갑산 천문대, 장곡사에 이르는 명소들이 가장 북적거리는 편입니다.
칠갑산에는 장곡사, 칠갑사, 대덕사, 부암사, 묘광사 등 크고 작은 규모의 사찰이 있으며, 가을 단풍 시즌 사찰을 둘러보며 산책하는 것도 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칠갑산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6일이었습니다.
칠갑산 도립공원의 주차장은 장곡사, 장승공원, 천장호 출렁다리 주차장, 자연휴양림 주차장, 칠갑주차장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칠갑산 오르고자 하는 목적지를 선택한 후 가까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