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매년 10월 초순부터 가을 단풍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경상북도에 있는 가을 단풍 명소로 유명한 곳은 대부분 멋진 데이트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산 첫 단풍 시기
한국의 주요 산의 첫 단풍은 10월 초순부터 시작이 됩니다.
2023년 기준 설악산은 10월 1일, 오대산은 10월 6일, 북한산은 10월 19일, 속리산은 10월 19일, 무등산은 10월 25일, 한라산은 10월 22일, 가야산은 10월 19일, 팔골산은 10월 20일이었습니다.
내장산은 10월 26일, 지리산은 10월 20일, 치악산은 10월 9일, 울악산은 10월 14일, 계룡산은 10월 20일부터 단풍이 시작되었습니다.
주왕산 국립공원 단풍 (1)
경북 청송에 있는 주왕산은 국11월 초까지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주왕산 국립공원은 장엄하고 웅장안 기암괴석으로 단풍을 만끽하기에 좋은 풍경을 볼 수 있으며, 용추폭포, 절구폭포, 용연폭도 등 아름다운 폭포와 함께 형형색깔로 물든 단풍과의 조화가 일품입니다.
주왕산 국립공원의 산행코스는 상의 주차장을 시작으로 용추/용연폭포를 지나 내원동으로 다시 돌아오는 주왕계곡 산행 코스가 가장 노멀합니다.
2023년 기준 청송 주왕산 단풍 절정 11월 1일이었습니다.
주왕산은 단풍 및 등산 등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동호회, 가족단위, 연인 등 초보자가 트래킹하기 좋으며, 연인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주왕산 버스터미널 부근에 있는 상의주차장에 파킹한 후 산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립 백두대간 수목원 단풍 식물원 (2)
경북 봉화군에 위치한 백두대간 수목원에는 가을 단풍을 만끽하기 위한 단풍식물원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을이면 다양한 색상과 아름다움을 자아내는 단풍나무속 식물을 중심으로 가을을 느끼기 위한 관광객들이 많아지며, 백두대간 수목원은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뉘어 운영 시간(10월까지는 오후 6시까지, 11월부터는 오후 5시까지 운영)이 조금씩 다릅니다.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단풍식물원에는 섬단풍나무, 당단풍나무, 산겨릅나무, 느티나무, 단풍철쭉, 산수유, 고로쇠나무, 단풍내무, 네군도단풍, 복자기 등 다양한 단풍나무속 식물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며, 트램을 이용해 식물원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봉화군 백두대간 수목원 단풍식물원 단풍 절정 시기는 10월 30일이었습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다양한 테마로 운영하는 정원이 전시 운영되고 있으며, 고산지역에 위치한 산림생물자원 보전과 특화된 수목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천 팔공산 국립공원 단풍 (3)
대구와 경북 경산시, 영천시, 군위군, 칠곡군에 걸쳐 있는 팔공산은 2023년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습니다.
팔공산에는 동화사라는 대표적인 사찰이 있고, 팔공산 정상까지 오르는 케이블카가 운영되고 있어 가을철 아름다운 정상에서의 단풍을 만끽하려는 관광객들로 북적거리는 경북 가을 단풍 명소가 됩니다.
팔공산의 대표적인 명소 중 하나인 갓바위에서는 소원을 빌고 하산하게 되며, 동쪽 기슭에 자리잡은 은해사 차찰은 유서가 깊은 사찰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계곡으로 알려져 있는 치산계곡에는 산새와 함께 맑은 물이 조화를 이루어 가을 단풍의 색감을 만끽할 수 있는 곳으로 좋은 산행코스가 됩니다.
2023년 기준 팔공산 단풍 절정시기는 10월 29일이었습니다.
팔공산 주변에는 하늘정원 주차장, 케이블카 주차장, 동화사 주차장, 수태골주차장, 원효구도의길 주차장 등 여러 곳에서 오르는 코스별로 주차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팔공산 가을 단풍 산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주변 편의시설이 많은 팔공산 케이블카 주차장 코스로 찾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경새재 도립공원 단풍 (4)
경북 문경에 있는 문경새재 도립공원은 새도 날아서 넘기 힘든 고개라는 뜻으로 해발은 642m, 충북 괴산 연풍면과 경북 문경읍 사이를 잇는 소백산맥의 고개를 말합니다.
1관문에서 2관문 가는 코스는 약 3km 구간에 걸려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내외로 산책할 수 있어 문경새재 도립공원 단풍 코스로 가장 대중적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또,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TV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였던 오픈 세트장 주변은 가을 단풍과 어울어지는 풍경을 볼 수 있으며, 조선시대 조성된 옛길인 문경새재 옛길은 마치 과거시험을 보러 가는 느낌의 단풍의 멋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문경새재 도립공원 단풍 절정시기는 11월 5일이었습니다.
문경새재 도립공원 입구에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시설은 쾌적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