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상 생활에서 어린이 보호구역, 각종 교통 표지만, 축구 경기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경고성이 메세지를 주는 색깔은 모두 노랑색 계통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경고를 의미하는 색깔이 노란색인지를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색이 경고를 나타내는 이유
경고를 나타내는 색상으로 노란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노란색이 눈에 잘 띄기 때문라고 설명하는 것은 너무 무성의한 답변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노란색은 태양, 달과 같은 자연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색상이며, 그렇기 때문에 다른 색상에 비해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도로 교통 표지판, 스포츠 운동 경기에서의 경고 카드, 공사 현장의 안전 고깔 등에서도 노란색이 사용됩니다.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는 노랑
따라서, 경고의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란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노란색은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색상이기도 하지만, 경고의 의미로 사용될 때는 그 위험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색상이 주는 느낌과 의미를 고려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경고성 메세지를 전달하거나 특히 축구 경기에서 경고 카드(옐로우 카드)를 부여하는 등 노랑색의 가져다 주는 메세지는 익숙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고장이 노란색인 유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호등에서 기인한 경고장
경고장은 1970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당시 영국의 축구 심판 조지 케네디 애스턴이 신호등에서 유래한 노란색과 빨간색 카드를 제안했습니다.
노란색 카드는 신호등의 경고등을 의미하여, 반칙을 한 선수에게 경고를 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ㄴ디ㅏ.
오늘날 축구 경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스포츠 경기에서 경고 카드로 노란색 카드(옐로카드)를 사용 중입니다.
주의를 끌기 위한 색상
노란색은 시선을 사로잡는 색상으로, 경고의 의미를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란색은 그동안 일상생활 및 사회적은 통념상 위험을 경고하는 색상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멀리서도 쉽게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라는 무언의 메세지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다른 색상과의 대비 효과
경고장은 축구 경기 등 많은 스포츠 경기에서 퇴장을 의미하는 빨간색 카드와 구별하기 위해 노란색으로 선택됩니다.
빨간색은 노란색보다 더 눈에 띄는 색상으로, 스포츠 경기 내에서는 끝이라는 의미의 퇴장 메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경고 누적에 따른 마지막 기회라는 것의 종점을 의미하는 데 적합한 색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경고장은 1970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로 축구를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