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만 VS 제왕절개
출산을 앞둔 산모의 경우 자연분만 또는 제왕절개 방법을 통해 아이를 낳게 됩니다.
어른들의 말에 의하면, 자연분만이 제왕절개 보다 아이의 건강, 지능, 인성에 더 좋다는 말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들이 간혹 있으니, 산모의 건강 상태에 따라 분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자연분만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태아 분만법으로 인간 뿐만 아니라 동물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본능 중 하나입니다.
제왕절개는 태아의 머리가 커서 산모의 힘으로 출산이 어려운 경우와 산모의 골반이 작아 태아가 나오지 못하는 경우 등에 의해 진행되는 태아 분만 방법입니다.
“자연분만이 더 좋다”, “제왕절개가 더 좋다”라는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출산 시 아이의 건강과 엄마의 건강에 집중해 출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자연분만 장점
자연분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알아보면,
첫째, 산모의 출혈량이 적어 회복이 빠른 편입니다.
둘째, 산욕기에 외부로부터 감염 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셋째, 신체가 반응하는 모유수유가 원활해집니다.
다섯째, 태아의 면역력이 강화되고, 출산 후 산모의 회복이 빠릅니다.
제왕절개 장점
제왕절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알아보면,
첫째, 난산의 위험을 줄입니다. 태아의 위치가 비정상적인 이유로 인해 난산의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 안전한 출산이 가능합니다.
둘째, 산모가 가진 혈압, 당뇨 등으로 합병증이 예상되는 경우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 출산할 수 있습니다.
셋째, 출산하는 순간의 산모가 받는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섯째, 마취를 통해 출산의 고통을 줄일 수 있으며, 수술 이후 진통제를 통해 통증 조절이 가능합니다.
여섯째, 신생아의 건강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출산 후 산모의 변실금, 요실금 등 후유증이 적습니다.
출산 방법에 따른 태아 건강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 출산 시 태아의 건강 및 산모의 건강을 고려해 출산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연분만으로 아이를 낳아야 지능, 건강, 인성 등이 좋아진다는 말은 검증되지 않은 소문에 불과합니다.
항간에는 자연분만으로 낳은 아이가 크고 자라 지금의 모습에 만족하는 이유로 꼽은 하나가 자연분만일 뿐, 출산 방법에 따라 태아의 지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단, 자연분만은 태아의 호흡 준비와 면역 체계 형성 과정에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이야기라서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이보다는 조금 더 유리할 수 있는 조건에 놓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아의 면역체계와 신경발달
태아의 지능은 분만 방법보다는 임신 중인 산모의 영양 상태,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태아의 호흡 준비와 면역 체계 형성에 유리한 자연분만, 그리고 태아의 신경 발달과 관련이 있다는 제왕절개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 역시 맹신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태아의 건강 인성 지능 연관성
출산 방법에 따라 태아의 지능, 인성은 결정되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 부모의 사랑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형성되는 것입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의 좋은 학습과 놀이, 영양 및 건강 상태, 가정 환경 등 주변 컨디션에 따라 생성된다는 것을 상기해야 합니다.